포드도 3기통 엔진과 8단 변속기 개발 계획을 알렸다. 3기통 엔진은 이전에 알려진 것처럼 1리터 에코부스트 엔진이며 새로 개발한 8단 변속기도 나온다. 3기통 엔진은 포드로서는 처음이다. 크라이슬러는 미국 빅3 중 가장 먼저 8단 변속기 개발을 알린바 있다.
포드에 따르면 새로 개발된 1리터 3기통 터보 엔진은 1.6리터 자연흡기와 비슷한 출력을 낸다. 하지만 연비는 15~20% 정도 향상된다. 이 1리터 에코부스트는 작년 베이징 모터쇼에 나온 스타트 컨셉트에서 예고된바 있으며 올 가을에 열리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식 데뷔한다.
VGT와 직분사는 물론 Ti-VCT(Twin independent Variable Camshaft Timing)가 적용돼 3기통 중 가장 높은 효율의 엔진이 될 것이라는 포드의 설명이다. 배기 매니폴드도 실린더 헤드와 통합해 비용과 사이즈를 줄인다. 개발은 영국에서 진행되고 피에스타와 포커스에 올라갈 전망이다. 포커스에 1리터 에코부스트가 올라갈 경우 연비는 20km/h 내외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8단 변속기 개발 소식도 알리고 있다. 기존의 6단을 점진적으로 대체한다는 계획이며 아직 어떤 모델에 가장 먼저 적용될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리고 차세대 하이브리드 변속기도 올해 말부터 직접 생산한다는 방침이다. 이 변속기는 차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가장 먼저 적용되고 미시건에서 생산한다.
© 2024 rpm9.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