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예방 위한 마스크의 구입 및 사용 요령은? 'KF80, KF94 표시 확인'

발행일자 | 2016.01.08 14:21
미세먼지 예방 /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페이스북
<미세먼지 예방 /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페이스북>

미세먼지 예방 위한 마스크도 알고 구입해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세먼지 예방 위한 보건용 마스크의 구입 및 사용 요령, 주의사항 등에 대한 안전관리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PM, Particulate Matter)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아주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로 각종 폐질환을 유발하는 대기오염물질이다.

미세먼지 예방을 위해서는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보건용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와 달리 황사, 미세먼지 등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현재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는` 35개사 141제품이다.

구입 시에는 입자차단 성능이 없는 방한대,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지 않은 무허가 마스크 등이 황사, 미세먼지 등을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광고·판매되는 사례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약국, 마트, 편의점 등에서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제품의 외부 포장에 `의약외품`이란 문자와 KF80, KF94 표시를 꼭 확인해야 한다.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되어 기능을 유지할 수 없고 오히려 먼지나 세균에 오염될 수 있으므로 세탁하여 재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식약처는 "미세먼지가 심할 때 외출을 가급적 자제하되 외출 시에는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 집에 돌아와서는 반드시 얼굴과 손발 등을 깨끗이 씻는 등 생활습관을 좀 더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 2024 rpm9.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