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ENT 드라마] ‘보이스 시즌2(보이스2)’(10) 이진욱과 권율은 어떤 관계일까?

발행일자 | 2018.09.10 00:40

이승영 연출, 마진원 극본, OCN 토일드라마 <보이스 시즌2>(이하 <보이스2>) 제10화의 부제는 ‘혐오의 탄생’이다. 너무나도 똑똑하게 전체적인 판을 내려다보며 세팅해 온 권율(방제수 역)의 존재를 이진욱(도강우 역)과 이하나(강권주 역)가 제10화 마지막에 분명하게 인지했기 때문에, 남은 두 번의 방송에서는 속도 빠른 질주가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된다.
 
이진욱과 권율은 둘 다 모두 과거 일본에서의 사건과 연관이 있다고 여겨지는데, 두 사람이 어떤 관계인지 궁금하다. <보이스2>는 경찰과 별개의 범죄세력의 대결이라기보다는, 경찰 내부의 숨겨진 대결이라는 점이 긴장감을 줄이기도 하고 답답하게 만들기도 한다. 아직 드러나지 않은 의심스러운 면이 있는 이진욱과 권율 모두 드라마 속에서 현직 경찰이기 때문이다.

‘보이스 시즌2’ 스틸사진. 사진=OCN 방송 캡처
<‘보이스 시즌2’ 스틸사진. 사진=OCN 방송 캡처>

◇ 이하나의 청각은 왜 시즌1에서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한 것일까?
 
<보이스> 시즌2를 시즌1과 비교하는 것은 불필요한 집착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시즌1에서 결정적인 순간에 뛰어난 청각을 발휘했던 이하나가 시즌2에서는 그 능력을 발휘하기보다는 경험이 쌓인 경찰로 활약을 더 했다.
 
시즌1에서 무척 뛰어난 이하나의 청각은 개연성이 떨어진다는 반응도 있었다. 그런데, 이제 이하나의 청각을 당연하게 여기게 된 상태의 시즌2에서는 오히려 그 능력을 사용하는 경우가 줄어들었다는 점은 의문으로 남는다.

‘보이스 시즌2’ 스틸사진. 사진=OCN 방송 캡처
<‘보이스 시즌2’ 스틸사진. 사진=OCN 방송 캡처>

도청장치가 있었다는 것을 이하나는 계속 인지하지 못했다. 이하나의 청각이 큰 역할을 하지 않으면서 ‘보이스’라는 제목이 주는 상징적 의미가 축소됐었는데, 제12화 마지막의 결정적인 순간에 권율의 라텍스 장갑 소리를 이하나가 듣게 되면서 시청자들의 답답함을 어느 정도 해소했다.
 
드라마 시청자들은 일반적으로 지루한 전개를 뜻하는 고구마 전개에 답답해하고, 시원한 전개를 뜻하는 사이다 전개에 환호한다. 삶이 답답하고 억눌려 있기 때문에, 드라마에서도 그런 상황이 펼쳐진다면 감정이입한 상태에서 마음이 더욱 답답해지기 때문에 고구마 전개를 극도로 싫어하는 경향이 생기는 것 같다.

‘보이스 시즌2’ 스틸사진. 사진=OCN 방송 캡처
<‘보이스 시즌2’ 스틸사진. 사진=OCN 방송 캡처>

◇ 이진욱과 권율은 어떤 관계일까?
 
<보이스> 제10화에서는 현재 일어나는 신체 일부를 절단하는 범죄와 같은 유형의 범죄가 과거 일본에서도 일어났다는 점을 알려줬다. 그 범죄에 이진욱과 권율은 연관이 있을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는데, 공범일 수도 있고 방관자일 수도 있고 범죄를 막지 못한 죄책감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권율과 이진욱, 두 사람은 어쩌면 형제일 수도 있다고 추정되는데, 형제라면 이복형제일 가능성도 있다. 그렇다면 이진욱이 권율의 형일까, 권율이 이진욱의 형일까? 아니면 두 사람은 일본에서의 범죄에 있어서, 가해자와 피해자 진영에 각각 속한 인물일 수도 있다.

‘보이스 시즌2’ 스틸사진. 사진=OCN 방송 캡처
<‘보이스 시즌2’ 스틸사진. 사진=OCN 방송 캡처>

현재 이진욱은 자신과 권율의 관계를 잘 모르고 있거나 아니면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 반면에 권율은 이진욱과 자신의 관계를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잘 알고 있는 것도 진실을 잘 알고 있는 것일 수도 있고, 권율이 조작한 진실을 진짜 진실로 믿는 정도로 잘 알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 안세하는 권율만큼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증거를 수집하는데 뛰어난 인물인가?
 
안세하(곽독기 역)는 이진욱이 무엇을 알아봐 달라고 요청하면 정확하게 내용을 파악하고 증거도 수집해 온다. 경찰 조직 외에 있는 안세하가 어떤 방법으로 내용을 파악하고 증거를 수집하는 것인지는, 블랙박스처럼 알려져 있지 않다.

‘보이스 시즌2’ 스틸사진. 사진=OCN 방송 캡처
<‘보이스 시즌2’ 스틸사진. 사진=OCN 방송 캡처>

안세하의 내용 확인 및 증거 수집 능력을 보면, 다른 경찰들의 머리 위에 있는 권율의 능력에 비견할 수 있다고 느껴진다. 많은 시청자들이 안세하가 권율의 공범이거나 더 높은 위치의 범죄자일 수도 있다고 추정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보이스2>에서 남은 두 번의 방송을 통해 이진욱과 권율의 관계는 명확하게 드러날 것이다. 그런데, 안세하의 능력은 여전히 블랙박스로 남을 수도 있다. <보이스 시즌3>를 위해 안세하의 정체와 능력에 대한 공개를 아껴두고 있는 것은 아닐까?
 
천상욱 기자 (lovelich9@rpm9.com)

© 2024 rpm9.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요뉴스

RPM9 RANKING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