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스타트업 CFO와 창업재무’

발행일자 | 2019.01.16 09:00
[신간] ‘스타트업 CFO와 창업재무’

단순 사업이 아닌 돈이 움직이는 ‘실제’ 사업을 하려면 CEO 못지않게 CFO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신간 ‘스타트업 CFO와 창업재무’가 화제이다.

한국CFO스쿨(대표 심규태)이 펴낸 ‘스타트업 CFO와 창업재무’는 사업주체로서의 창업기업이 짚어보아야 할 스타트업 CFO의 역할, 스타트업 재무관리의 특징, 혁신 스타트업의 경영전략을 다뤘다.

스타트업 CEO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사업모델의 깃발을 든 창업의 핵심주체라는 것은 명확한 사실이지만 사업을 이끌어 나가는데 필요한 요소와 역량이 부족해 예측하기 힘든 위험상황을 스스로 초래하는 주범이 될 수도 있다. -25페이지



스타트업 CFO는 큰 틀의 전략적 비전과 목표를 명확하고 구체적인 재무전략으로 전환해 CEO의 리더십과 사업적 의사결정을 전략적인 차원에서 지원하고 지지할 줄 알아야 한다. -55페이지

스타트업 CFO는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의 최후 보루다. 모두가 낙관론을 펼칠 때 긍정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인정하면서도 잘못될 수 있는 요인과 잘못됐을 때의 상황을 미리 보여줘야 한다. -74페이지

작가는 책을 통해 “사업의 세계에서 돈과 재무적 가치는 냉엄한 현실이다”면써 “스타트업에게는 특히 그렇다. 혁신 창업기업이 제대로 된 성장을 이루고자 한다면 CEO만으로는 어렵다. 숭고한 이상을 이루기 위해 냉엄한 현실을 함께 다뤄 나갈 파트너가 절대로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작가는 또 “CEO가 비전과 사업모델을 제시하고 방향을 정한다면 CFO는 이를 현실적인 계획과 사업적 언어로 나타내고 표현한다”면서 “사업과 재무가 동전의 양면 같듯이 CEO가 제시하는 목표와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 이에 수반된 사업 계획과 전략을 실제적인 재무 전략과 재무 계획으로 뒷받침하고 재무적 결과의 형태로 관리하고 보여줘야 한다”고 조언한다.

작가는 끝으로 “생각과 말로만 하는 ‘관념적’ 사업이 아니라 돈이 움직이는 ‘실제’ 사업을 해야 한다면 CFO가 반드시 필요하다. 스타트업도 CEO ‘1인 체제’가 아닌 ‘CEO-CFO 팀 체제’를 갖춰야 한다”고 기술했다.

신간은 특히 ‘스타트업 CFO의 5가지 필수 역량’, ‘재무관리 핵심 체크리스트’, ‘VC가 전하는 투자 계약서’, ‘회계 부정방지를 위한 7가지 체크리스트’ 등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내용이 담겨 있어 창업자에게 깊은 공감과 현장 노하우를 전달한다. 또한 20년 경력의 전문가가 전하는 필드 메시지는 자금조달, IPO, 스타트업 운영 실무의 실전적 역량을 쌓은 베테랑들과 벤처캐피털리스트의 원 포인트 레슨이 담겨 스타트업 도전자들의 실전 지침서로서 역할을 할 예정이다.

‘스타트업 CFO와 창업재무’는 예스24, 인터넷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도서 등 온라인 및 전국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자 소개

지은이 | 심규태

CFO라는 용어와 개념도 생소하던 2000년에 국내 최초로 CFO와 기업재무에 특화한 한국CFO스쿨을 설립해 CFO의 역할과 재무경영에 대한 전문적인 과정 및 CFO 플랫폼을 운영해왔다.

그동안 운영한 과정으로는 스타트업 CFO과정, 벤처 CFO 전문가과정, 디지털 CFO 과정, 대덕 CFO 과정, 예비 CFO 과정, CFO Advanced Program, 재무리더십최고위과정, 재무통찰력과정, 재무경영사례대전, CFO SUMMIT, CFO Round Table 등이 있다. 한편으로 대학생, 취업준비생, 예비창업자 등의 미래 인재들을 위해 CFO 관련 예비과정과 교과목 개설 그리고 코칭과 멘토링 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다.

Whitworth University에서 MBA를 했으며 현재 한국CFO스쿨 대표이자 피플앤인사이트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좋은 책을 투자와 참여 방식으로 출간하는 북펀드 운영자로도 활동하며 저서/역서로는 ‘성장을 주도하는 CFO 재무리더십’, ‘변화하는 경영환경과 CFO의 역할’, ‘리스판서블 컴퍼니 파타고니아’, ‘물을 거슬러 노를 저 어라’, ‘리더정신’, ‘남자패션의 정석’ 등이 있다.

소성렬기자

© 2024 rpm9.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요뉴스

RPM9 RANKING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