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 최첨단 공기 정화 기술력 입증받았다

발행일자 | 2022.05.20 14:45
볼보자동차, 최첨단 공기 정화 기술력 입증받았다

볼보자동차는 최신 공기 정화 기술인 ‘어드밴스드 공기청정(Advanced Air Cleaner, AAC)’ 기능이 국제인증기관 ASL(Allergy Standards Limited)과 오스트리아의 독립 연구·시험기관 OFI 등 두 곳으로부터 높은 공기 정화 기술력을 검증받았다고 밝혔다.

‘어드밴스드 공기청정’ 기능은 미세 부유입자, 배출 가스 등의 오염물질이 캐빈 필터를 통해 차량 내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는 전자동 시스템이다. 합성 섬유 기반 필터를 사용하며 이온화 기능을 갖추고 있어 실내 유입 공기에 포함된 가장 해로운 입자인 초미세먼지(PM 2.5)를 최대 95%까지 제거해 준다.


먼저 ASL 테스트에서는 ‘어드밴스드 공기청정’ 기능이 외부 유입 공기 내 풀, 나무, 잡초 꽃가루 알레르기 항원을 최대 99.9% 제거함으로써 천식/알레르기에 도움이 되는 제품(asthma & allergy friendly)으로 인증받았다. ASL은 소비자들이 천식·알레르기 환자가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독립적 인증기관이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알레르기기구(WAO)에 따르면 알레르기, 천식, 대기오염은 전 세계 수억 명의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볼보자동차는 더욱 개선된 차내 공기 질을 제공하는 첨단 공기 정화 기능을 최신 차량에 적용함으로써 사람들이 더욱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볼보자동차는 깨끗한 공기가 개인의 건강과 안전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고 믿고 있으며, 향후 차량 개발 시 이러한 부분을 지속해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볼보자동차의 탑승자 건강 영향 전문가(Occupant health effects expert )인 마리아 베르난데르(Maria Bernander) 박사는 “우리는 고객들이 볼보 차량 내부의 공기 질을 개선하도록 지원함으로써 대기 오염, 알레르기, 미세먼지와 관련된 건강상의 악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리아는 “연구에 따르면 깨끗한 공기는 개인 건강상의 이점 외에도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등 운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준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어드밴스드 공기청정’ 기능은 차내로 유입되는 공기 중 바이러스를 97% 이상 제거하고, 차내 기존 바이러스 농도를 최대 95%까지 제거할 수 있다. 오스트리아의 독립 연구·시험기관 OFI가 최근 실시한 테스트에서는 볼보 필터 및 이온화 기능이 높은 바이러스 여과 효율성을 갖추고 있어 공기 중 바이러스 차단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볼보자동차는 자체 개발한 앱을 통해 전 세계 자동차 제조업체 중 최초로 운전자에게 실시간 실외 꽃가루 수치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차량 중앙 디스플레이에 실제 실외 꽃가루 농도와 차내 공기 질 수준이 실시간으로 표시돼 운전자가 실내 공기 정화가 필요한지를 판단할 수 있다.

볼보자동차의 차내 공기 질 기술 전문가 겸 기능 담당인(Cabin air quality technical expert and function owner)인 안데르스 뢰벤달(Anders Lofvendahl)은 “볼보자동차는 차량 공기 정화 기능을 정기적으로 테스트하고 발전시킴으로써 더욱 편안하고 건강한 운전 경험을 제공하는 등 경쟁 우위를 높일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볼보의 최신 공기 정화 기술이 적용된 차량에는 볼보가 2020년 세계 최초로 출시한 센서가 함께 탑재되어 있다. 이 센서를 통해 실내 공기 질이 PM 2.5 수준까지 측정되며, 고객들은 이를 외부 공기 질 수준과 비교할 수 있다.

공기 중 미세입자의 양을 나타내는 PM 2.5는 공기 질 측정에 널리 사용되는 기준이다. 전 세계의 많은 도시 지역에서 WHO 권장기준을 초과하는 PM 2.5 수준으로 인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따라서 그 영향을 최소화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한편, 볼보자동차코리아는 2020년 9월 국내 출시한 스웨디시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S90을 시작으로 자사 주요 모델인 XC90, V90CC, XC60, V60CC, S60 등에 초미세먼지를 걸러주는 PM 2.5 센서 및 미립자 필터가 추가된 ‘어드밴스드 공기청정’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 2024 rpm9.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요뉴스

RPM9 RANKING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