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 많이 바뀐, 신세대 아우디 Q5

발행일자 | 2012.04.30 09:12
은근 많이 바뀐, 신세대 아우디 Q5

아우디가 신형 Q5를 여름에 내놓는다. 약간의 외관 변화와 함께 효율과 사양 면에서 적잖은 업그레이드를 거쳤다.

우선 탑재되는 엔진들이 크게 개선되거나 Q5에는 새로 소개되는 것이다. 출력 향상과 함께 효율이 최대 15% 향상됐다. 하이브리드를 제외한 엔진은 5가지. 디젤 TDI 3종, 가솔린 TFSI 2종이다.

은근 많이 바뀐, 신세대 아우디 Q5

가장 효율적인 엔진은 2.0 TDI 143마력, 320Nm 버전이다. 수동변속기, 앞바퀴 굴림과 결합하면 18.9km/L가 나온다. 75리터 연료탱크를 가득 채우면 1400km를 달릴 수 있다는 계산이다.

2.0 TDI에는 177마력, 380Nm 버전도 있다.

디젤 중 탑은 3.0 TDI 245마력, 580Nm이다. 전반적인 재설계를 통해 최대토크가 80Nm 높아졌고 효율도 상승했다. 7단 S트로닉 트윈클러치 변속기와 결합해 0-100km/h 가속을 6.5초에 끊는다.

은근 많이 바뀐, 신세대 아우디 Q5

2.0 TFSI 가솔린 엔진은 최신 A4, A5에 적용된 새 1.8 TFSI와 마찬가지로 밸브와 스트로크의 제어 시스템, 혁신적인 열관리, 연료 분사 시스템, 터보차저, 실린더헤드에 통합된 배기 매니폴드 등을 모두 새로 개발해 225마력, 350Nm의 성능을 낸다.

Q5에 새로 투입되는 3.0 TFSI 272마력, 400Nm 수퍼차지 엔진은 기존의 자연흡기 3.2 FSI를 대체한다. 0-100km/h 가속을 5.9초에 끊는 성능이다.

은근 많이 바뀐, 신세대 아우디 Q5

4기통 엔진들에는 6단 수동변속기가 기본이고, 7단 S트로닉 트윈클러치는 3.0 TDI 콰트로에 기본, 2.0 TDI 콰트로에 옵션이며, 8단 팁트로닉 자동변속기는 3.0 TFSI 콰트로에 기본, 2.0 TFSI 콰트로에 옵션으로 달린다. 모든 엔진에 스타트-스톱이 기본 적용된다.

‘콰트로’ 영구 4륜구동 시스템은 기본 40:60의 전후 구동력 배분을 바탕으로 하며, 토크 벡터링 시스템을 지원한다. 서스펜션은 스프링과 쇽업소버, 안티롤바를 변경 했다. 새로운 전기기계식 파워 스티어링은 직접적인 기어비로 노면 느낌을 더 잘 전달하게 됐다.

은근 많이 바뀐, 신세대 아우디 Q5

옵션인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시스템은 슬로틀 페달, 자동변속 포인트, 파워 스티어링 보조 정도, 에어컨 작동 등을 통합 제어해주며 ‘효율’ 모드를 포함한 4개의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장착시에는 다섯 번째 모드인 ‘인디비주얼’ 모드가 추가되어 항목별 설정이 가능해진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댐퍼 컨트롤, 다이내믹 스티어링(스티어링 기어비 변경, 고속 코너링의 언더스티어나 오버스티어에서 약한 조향 진동 개입) 등의 추가 사양이 적용된 경우 드라이브 셀렉트에서 제어할 수 있다.

은근 많이 바뀐, 신세대 아우디 Q5

차체를 초고강성 스틸로 만들고 알루미늄 보닛과 테일게이트를 적용한 Q5의 기본 버전 공차중량은 1755kg. 아우디 Q5는 등판각 31도, 접근/이탈각 25도, 램프각 17도, 최저지상고 20츠의 오프로드 접근성을 가졌다.

신형은 헤드라이트와 그릴, 범퍼 디자인이 새롭다. 제논 헤드램프의 경우 새로운 형상의 LED 주간 주행등으로 감싸지며, 동적(다이내믹) 코너링 라이트 및 정적 터닝 라이트를 포함한 어댑티브 라이트가 옵션으로 제공된다.

은근 많이 바뀐, 신세대 아우디 Q5

고광택 검정색으로 처리된 싱글 프레임 라디에이터 그릴은 위쪽 모서리를 깎아냈으며, 크롬 마감된 수직 스트럿과 아우디 링을 입체감 있게 표현했다. 안개등에도 크롬링을 둘렀고 흡기구를 고광택 검정색으로 마감했다.

제논 플러스 헤드라이트의 경우 테일라이트에도 시각적으로 같은 느낌 주는 LED 라이트가 적용되며, 디퓨저 형상과 배기파이프 디자인이 새로워진 뒷범퍼는 엔진에 따라 두 가지 버전으로 적용된다. 루프레일과 크로스바는 기본 장착된다.

은근 많이 바뀐, 신세대 아우디 Q5

실내에는 조작부에 추가로 크롬 장식을 더했으며 스티어링 컬럼의 작대기 조작부와 시동키, 계기판을 개량했다. 센터콘솔의 작은 판넬은 유광 검정으로 마감했고 스티어링휠은 Q시리즈 전용 디자인으로 바꾸었다. 실내 장식은 재료와 색상, 직물 및 가죽 등을 변경해 총 35가지 조합이 가능해졌다.

시트 히팅 조작부, 새 고효율 에어컨 시스템,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다기능 스티어링 휠의 개선도 이루어졌으며, 미디어 컴포넌트와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는 버튼 수를 줄이고 음량 다이얼에 스킵 기능을 더하는 등 인체공학적으로 개선했다. 운전자 정보 시스템에는 운전 집중도를 감시해 작동하는 휴식 권장 기능이 새로 더해졌다.

은근 많이 바뀐, 신세대 아우디 Q5

새 옵션으로 ‘아우디 커넥트’도 추가됐다. WLAN 핫스팟 기능을 제공하며, 음성명령으로 구글 관심지점 검색, 구글 어스와 스트리트뷰를 이용한 내비게이션, 온라인 교통정보, 인터넷 라디오 등의 인터넷 연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은근 많이 바뀐, 신세대 아우디 Q5
은근 많이 바뀐, 신세대 아우디 Q5
은근 많이 바뀐, 신세대 아우디 Q5

© 2024 rpm9.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요뉴스

RPM9 RANKING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