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가 컴팩트 SUV ‘GLK’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내놨다. 벤츠식 표현으로 ‘더 뉴제네레이션(the new generation)’ 모델이다. 외관과 실내를 바꿨고 효율을 높인 구동계와 고차원적인 운전자 보조장치 및 인포테인먼트 장치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새 GLK는 벤츠의 요즘 세단들과 같은 흐름의 얼굴을 적용하되 전지형차(ATV) 특유의 클래식한 요소들을 반영했다. 이는 시각적인 것뿐 아니라 접근각, 이탈각 등 기능적으로도 작용한다. 덕분에 온로드/오프로드 패키지 선택에 따른 범퍼 형상 차이는 없다.
새롭게 디자인된 헤드램프는 인텔리전트 라이트 시스템(ILS) 사양의 경우 프로젝션 유닛과 LED 광섬유 케이블 차폭등, LED 깜빡이가 적용된다. 범퍼 아래쪽의 크롬 테를 두른 LED주간주행등은 기본 사양이다.
테일램프도 광섬유 케이블과 LED를 넣어 섬세하게 새로 디자인했고, 뒷범퍼는차폭을 강조하는 형상으로 바뀌었다. 새로운 스타일의 언더커버는 크롬으로 장식할 수도 있다. 배기 파이프 크롬 장식은 기본이다. 아울러 번호판에도 LED조명을 썼다.
이외의 외관 변화로는 새롭게 디자인된 루프 레일과 새로운 17, 19, 20인치 휠이 있다.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된 17인치 휠이 처음 도입되었다.
실내는 대시보드 디자인을 바꿔 고급화를 시도했다. 따지고 보면 많이 바뀐 것은 아니지만 중앙에 원형 송풍구를 적용한 것과 대시보드 폭 전체를 하나의 소재로 장식한 것이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대시보드 기본 장식은 알루미늄이고 옵션으로 나무 장식들을 선택할 수 있다.
3스포크 스포츠 스티어링 휠과 새로운 마감 색상 및 시트 디자인, GLK에는 처음으로 적용된 LED 간접 조명 등도새로워진 느낌을 더한다. ‘7G트로닉’ 자동변속기 탑재 모델의 경우 ‘다이렉트셀렉트’ 레버가 스티어링 컬럼에 적용되어 센터콘솔은 수납공간으로 바뀐다.
이런 변화에 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결합되어 상위 클래스 차량 수준의 고급스러움을 실현했다. 기본 오디오 시스템인 Audio 20은 5.8인치 TFT화면, MP3, CDP, USB, AUX, 블루투스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7인치 화면과 고속 하드디스크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코맨드 온라인’ 멀티미디어 시스템이나 하만카돈 로직7 사운드 시스템도 준비된다. 계기판에는 고화질 화면을 옵션으로 넣을 수 있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한층 고도화되었다. S클래스 등에 적용됐던 ‘어텐션 어시스트’, ‘프리세이프’와 주차/탈출시 조향 보조 장치인 ‘액티브 파킹 어시스트’ 옵션이 있다. 벤츠 최초로 360도 카메라 사양도 생겼다. 4면에 하나씩 부착된카메라가 차 주변을 공중에서 내려다 본 듯한 화면을 만들어준다.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를 선택하면 ‘디스트로닉 플러스’, ‘프리세이프 브레이크’, ‘액티브 레인 키핑 어시스트’, ‘액티브 블라인드 스폿 어시스트’ 기능이 포함된다.
‘AGILITY CONTROL’ 서스펜션 사양은 댐핑 선택이 가능하다. ‘Direct-Steer’ 시스템은 가변 조향기어비와 속도 감응 파워어시스트를 제공한다. ‘STEER CONTROL’은 불안정한 주행 조건에서 운전자가 올바른 방향으로 카운터 스티어링을 할 수 있도록 스티어링 휠에 미동을 준다. 보행자 보호를 위한 액티브 보닛이 제공되며, 에어백은 9개에 이른다.
엔진은 디젤 6개, 가솔린 1개이며, ECO 스타트 스톱을 기본화했다. 굴림방식은 후륜구동과 영구AWD인 ‘4매틱(4MATIC)’으로 나뉜다. 4매틱에는 ‘7G트로닉 플러스’ 변속기가 적용된다.
GLK 최초로 신설된 ‘블루텍(BlueTEC)’ 디젤 처리 장치 적용 모델들은 유로6, US BIN 5 기준을 만족시킨다. 이들 중 ‘GLK 250 블루텍 4매틱’은 4기통 디젤 SUV계에서가장 강력하다고 주장한다. 204마력, 500Nm의 힘을 갖고 있다. 또 다른 블루텍 모델은 ‘GLK 220 블루텍 4매틱’(170마력)이다. 이들은 NEDC 복합연비가 15.4~16.4km/L이다.
효율이 가장 높은 디젤로는 후륜구동, 6단 수동변속기의 ‘GLK 200 CDI 블루이피션시(BlueEFFICIENCY)’와‘GLK 220 CDI 블루이피션시’가 있다. 최고출력은 각각 143마력과 170마력이고, 연비는 17.8~18.1km/L가 된다. GLK 220 CDI 블루이피션시는 4매틱 모델도 있다.
디젤 중 가장 강력한 ‘GLK 350 CDI 4매틱 블루이피션시’는 620Nm의 토크를 가진 2,987cc V6 디젤엔진을 탑재한다. 최고출력은 3,800rpm에서 265마력이고 0-100km/h 가속 6.4초이다. 이 모델을 제외한 나머지 디젤 다섯 가지는 배기량이 모두 2,143cc로 같다.
유일하게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는 ‘GLK 350 4매틱 블루이피션시’는 피에조 인젝터를 쓴 최신 3세대 spray-guided 직분사 ‘블루다이렉트(BlueDIRECT)‘ 패키지를 적용했다. 배기량은 3,498cc, 최고출력 306마력, 최대토크 370Nm, 0-100km/h가속 6.5초이다.
© 2024 rpm9.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