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LP 780-4 얼티마’ 공개

발행일자 | 2021.07.10 15:35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LP 780-4 얼티마’ 공개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Automobili Lamborghini)가 브랜드의 상징적인 V12 슈퍼 스포츠카이자 아벤타도르의 마지막 내연기관 생산 모델로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LP 780-4 얼티마(Aventador LP 780-4 Ultimae)’를 공개했다. 아벤타도르 LP 780-4는 아벤타도르 SVJ의 파워풀한 성능과 아벤타도르 S의 세련된 우아함을 살려 디자인과 역동성을 겸비했다.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의 회장 겸 CEO 스테판 윙켈만(Stephan Winkelmann)은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LP 780-4 Ultimae는 V12 엔진의 설계, 엔지니어링 솔루션 및 감성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과 기술 솔루션이 구현된 모델”이라며 “아벤타도르 라인업의 마지막 모델로 람보르기니의 최신 V12 엔진에서 기대할 수 있는 최상의 출력과 성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람보르기니의 변함없는 플래그십 디자인 DNA를 갖추고 있다”라고 말했다.

람보르기니는 2021년 영국 굿우드 스피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2021 Goodwood Festival of Speed)에서 '아벤타도르 LP780-4 Ultimae’ 쿠페 버전과 로드스터 버전을 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LP 780-4 얼티마’ 공개

아벤타도르 LP 780-4 Ultimae의 우아한 라인은 람보르기니의 완성도 높은 성능을 그대로 담았다. 12기통 6.5ℓ LP 엔진은 아벤타도르 S보다 40마력 높고 아벤타도르 SVJ보다 10마력 높은 780마력을 사륜구동에 전달한다. 아벤타도르 LP 780-4 Ultimae는 2018년 7월에 출시되어 뉘르부르크링-노르드슐라이페 기록을 세운 아벤타도르 SVJ 파워트레인의 노하우, 아벤타도르 S의 슈퍼 스포츠 기술과 럭셔리함, 그리고 오리지널 아벤타도르 모델의 순수함을 비롯해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10년 진화의 본능적인 특성, 힘 및 성능을 모두 자랑한다. 이는 전통적인 V12 내연기관 엔진의 대단원이자 모든 측면에서 궁극의 아벤타도르 모델이다.

아벤타도르 LP 780-4 Ultimae는 독특하고 견고하며 가벼운 탄소 섬유를 차체 전체 및 모노코크에 광범위하게 사용해 공차중량이 1550㎏에 불과해 출력 대비 중량비가 1.98㎏/CV에 이른다. 특히 아벤타도르 LP 780-4의 쿠페 버전은 아벤타도르 S보다 25㎏이나 가벼워 아벤타도르 SVJ와 동일한 출력 대 중량비를 자랑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2.8초 만에 주파하며 최고속도는 시속 355㎞를 넘는다. CCB 브레이크 시스템 덕에 시속 100㎞에서 정지상태까지 제동거리는 30m밖에 되지 않는다. 최적화된 토크 곡선을 위해 차량에 최적화된 VVT(가변 밸브 타이밍) 및 VIS(가변 흡기 시스템)를 제공한다.

아벤타도르 LP 780-4 Ultimae에는 아벤타도르 S에도 도입된 사륜 스티어링이 적용되어 횡방향 컨트롤에 최적화돼 저속 및 중속 주행 시 민첩성을 보장하고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개선했다. 또한 최소한의 스티어링 각으로 코너에서 더욱 우수한 반응성을 제공하는 람보르기니 다이내믹 스티어링(Lamborghini Dynamic Steering, LDS)은 리어 악셀의 리어 휠 스티어링과 결합되어 낮은 속도에서의 민첩성을 확보하고 고속 코너링과 최극한의 조건에서 제동할 때 안정성을 극대화한다. 개별 구동기는 운전자의 스티어링 움직임에 따라 5㎜/초 이내에 반응해 코너링을 개선한다.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LP 780-4 얼티마’ 공개

아벤타도르 LP 780-4 Ultimae는 공력 성능을 고려한 프런트 범퍼 디자인을 채택했다. 증가한 앞쪽의 다운포스를 통해 아벤타도르 SVJ에 버금가는 에어로다이내믹 성능을 구현한다. 향상된 ESC 시스템은 눈길처럼 접지력이 낮은 노면에선 미세한 그립의 차이를 파악하며, 정밀하고 빠른 트랙션 제어를 통해 최적의 접지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LP 780-4 Ultimae에 들어간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은 스포티한 감각을 높일 수 있도록 리어 악셀에 더 많은 토크를 전달한다. 이를 통해 더욱 안정적인 오버스티어 동작이 가능하다. 모든 주행 상황을 통합 관리하는 LDVA(Lamborghini Dinamica Veicolo Attiva) 시스템은 시시각각 바뀌는 차체 움직임을 센서로 감지하고 계산하여 최상의 주행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최첨단 공기역학적 성능을 제공하는 아벤타도르 LP 780-4의 전면부는 공기 흐름을 추가로 유도해 공기역학적 효율성, 엔진 및 라디에이터 냉각을 최적화한다. 프런트 범퍼의 에어덕트와 측면 냉각 입구는 프런트 타이어의 공기역학적 간섭을 줄이고 리어 라디에이터로의 웨이크 흐름을 최적화한다. 경량 리어 범퍼는 역동적인 외관을 완성하고 아벤타도르 SVJ의 트랙 지향적 전통을 자랑한다.

액티브 에어로시스템의 리어 윙은 달리는 속도와 주행 모드에 따라 닫히거나, 열리는 등 다양한 위치로 이동하며, 차량의 전체적인 균형을 최적화한다. 더불어 볼텍스 제네레이터를 통해 차체 하부의 공기 흐름을 개선하고 브레이크 냉각을 지원한다. 변속기는 람보르기니의 경량 ISR(Independent Shifting Rod) 7단 변속 시스템을 통해 최대 50㎜/초 이내에 로봇화된 기어 변속을 제공한다.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LP 780-4 얼티마’ 공개

운전자는 세 가지 주행모드인 스트라다(STRADA), 스포츠(SPORT), 코르사(CORSA) 중 선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에고(EGO) 모드에서 자체 매개 변수를 선택해 람보르기니 액티브 서스펜션(LMS), 트랙션 컨트롤(엔진, 기어박스 및 사륜구동) 및 스티어링을 최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아벤타도르 LP 780-4 Ultimae는 V12 라인업 디자인의 정점인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의 복잡하면서도 우아한 라인과 표면을 자랑한다. 아벤타도르 SVJ의 성능과 아벤타도르 S의 우아함을 본받아 성능과 역동성 사이의 균형을 구현해냈다.

350대의 쿠페 버전과 250대의 로드스터 버전으로 한정 제작되는 아벤타도르 LP 780-4 Ultimae의 오너를 위해 새로운 외장 및 내장 옵션 팔레트가 개발됐다. 이는 마지막 아벤타도르를 정교하고 우아하면서도 역동적인 이미지를 독특하게 계승한 것이다. 깔끔한 실루엣은 쿤타치(Countach), 디아블로(Diablo), 무르시엘라고(Murcielago) 등의 V12를 탑재한 람보르기니 고전 모델들처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고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항공학의 세계에서 가져온 새로운 톤 온 톤 컬러 컬렉션은 아벤타도르의 강력하고 독창적인 디자인 특징을 상기시키면서 우아함까지 겸비한다. 18가지 색상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다양한 옵션과 300가지 이상의 색상을 람보르기니만의 커스터마이징 프로그램인 ‘애드 퍼스넘(Ad Personam)’을 통해 선택할 수 있어 소유자는 자신만의 고유한 람보르기니 V12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된 아벤타도르 LP 780-4 Ultimae 쿠페 버전은 투톤 그레이 온 그레이 구성으로, 프런트 스플리터의 윤곽이 매트한 레드 색상인 로소 미미르(Rosso Mimir)로 이뤄진 라인과 디테일로 구분되며, 눈에 보이는 악센트 라인이 차량을 따라 계속 이어진다. 이로써 아벤타도르 LP 780-4 Ultimae 쿠페 버전은 완벽한 퍼포먼스와 디자인적 순수함을 조화시켰다.

매트한 그리지오 아체소(Grigio Acheso)와 그리지오 테카(Grigio Teca) 컬러의 외관은 실내에 그대로 반영된다. 또한 검정색으로 강조된 알칸타라 소재의 시트에는 ‘Y’ 모양의 스티칭이 추가되어 우아하면서도 스포티한 느낌의 실내를 표현했다. 아벤타도르 LP 780-4의 컴포트 시트는 아벤타도르 S에서 가져온 것으로, 시트 받침에 ‘Ultimae’라는 이름이 수놓아져 있으며, A-필러 운전석 대시보드 영역에는 001에서 350/250까지의 한정판 번호가 표시되어 있다.

람보르기니는 시트, 도어 및 대시 트림에 세 가지 표준 색상(실버, 브론즈 및 화이트)과, 다섯 가지 옵션 색상을 제공한다. 더불어, 람보르기니 ‘애드 퍼스넘(Ad Personam)’을 통해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표준 탄소 섬유 패키지 CFK는 외부와 내부의 특징을 강조하며, 외관은 무광택 마감 처리되어 외부 색상의 낮은 광택과 어우러진다.

외관은 세 가지 색상, 즉 프런트 범퍼와 리어 디퓨저 핀의 특징에 어울리는 흰색, 은색 및 청동으로 포인트를 준다. 실버 캘리퍼(Silver caliper)를 기본으로, 휠 모노룩에 울리는 다양한 캘리퍼 색상(옵션)으로 결합할 수 있다.

아벤타도르 LP 780-4 Ultimae 로드스터는 블루 타와렛(Blu Tawaret) 및 블루 네튠스(Blu Nethuns) 컬러로 출시되었으며, 루프 패널은 고광택 흑색 탄소 섬유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 2024 rpm9.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요뉴스

RPM9 RANKING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