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컨트리맨 독일 함부르크 시승기 (2) - 미니 커넥티드

발행일자 | 2010.08.13 07:57

미니에 아이폰을 연결하면 어떤 일이?

▲ USB 단자나 앞좌석 가운데 팔걸이의 아답터를 이용해 아이폰을 결합시킬 수 있다.
<▲ USB 단자나 앞좌석 가운데 팔걸이의 아답터를 이용해 아이폰을 결합시킬 수 있다.>

독일 함부르크 일대에서 열린 미니 컨트리맨의 시승행사 때는 참가자들에게 차량의 시동키와 함께 애플의 아이폰이 하나씩 지급되었다. BMW의 신형 미니 패밀리에 적용되는 차량용 엔터테인먼트-통신 통합 시스템, ‘미니 커넥티드(MINI Connected)’를 체험하기 위한 것이었다.

미니 컨트리맨 독일 함부르크 시승기 (2) - 미니 커넥티드

우선 앞좌석의 가운데 팔걸이를 열고 어댑터에 아이폰을 결합시켰다. 시동 키를 꽂고 버튼을 눌러 차의 전원을 켜자 실내 중앙에 체중계마냥 커다랗게 배치된 속도계 안쪽 모니터에는 아기자기하게 생긴 아이콘들이 나타났다. 차량의 기본설정, 오디오, 내비게이션, 오피스, 전화 기능 등을 나타내는 메뉴다.

▲ BMW의 아이드라이브를 닮은 조이스틱과 스티어링휠의 버튼으로 조작한다.
<▲ BMW의 아이드라이브를 닮은 조이스틱과 스티어링휠의 버튼으로 조작한다.>

선택은 변속레버 앞에 놓인 자그마한 다이얼 겸용 조이스틱이나 운전대의 버튼으로 한다. BMW 차들에 달린 아이드라이브(iDrive)의 축소판, 혹은 미니버전이라는 느낌이지만 스마트폰의 연동기능만큼은 미니 브랜드가 한발 앞서 나가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었다.

▲ 미니 커넥티드의 주요 기능. 앱스토어를 통해 기능 추가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 미니 커넥티드의 주요 기능. 앱스토어를 통해 기능 추가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지구본처럼 생긴 미니 커넥티드 메뉴를 선택하니 아이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라는 메시지가 떴다. 시키는 대로 아이폰의 바탕화면에서 미니 커넥티드 앱을 실행시키자 접속 중이라는 메시지가 잠시 보이는 가 싶더니 비로소 미니의 화면에도 새로운 하위 메뉴들이 추가되었다. 뉴스, 트위터, 구글 로컬 서치, 웹라디오가 그것이다.

▲ 웹라디오 화면. 아이폰의 인터넷 접속 상태에 따라 수신이 끊어지기도 했다.
<▲ 웹라디오 화면. 아이폰의 인터넷 접속 상태에 따라 수신이 끊어지기도 했다.>

웹라디오를 이용하면 차가 어디에 있든지 평소 즐겨 듣던 라디오 방송을 청취할 수 있다. 가령,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차의 오디오를 통해 우리나라의 라디오 방송을 듣는 이색경험을 할 수 있었다. 뉴스 메뉴의 경우 등록된 RSS 뉴스 피드를 수신하게 되는데, 단순히 화면에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음성출력 기능을 통해 내용을 읽어주기까지 한다.

▲ 트위터 사용화면
<▲ 트위터 사용화면>

트위터도 마찬가지다. 간단한 트윗이나 리트윗이 가능하고 내용을 차량의 화면으로 보는 것 외에 스피커를 통해 들을 수도 있다. 이를 이용하면 운전자들간에 차가 막히는 구간을 서로 알려주거나 도로상의 문제를 경고하는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미니 컨트리맨 독일 함부르크 시승기 (2) - 미니 커넥티드

구글 로컬 서치 기능을 이용하면 차량 주변이나 관심 지역에 대해 인터넷 상에 등록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 구글 로컬서치 검색화면
<▲ 구글 로컬서치 검색화면>

미니 커넥티드는 스마트폰의 기능을 차 안에서 좀더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반대로 스마트폰의 인터넷 접속 기능을 통해 차의 기능을 확장시킨다. 전화 관련 기능은 물론 앱의 화면까지 차량의 모니터에 나타나고 차량의 조작장치를 통해 원격제어 하므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거나 직접 조작하느라 정신을 팔 이유가 없다. 주행 중에도 전방 상황에서 눈을 뗄 필요 없이 간편하고 안전하게 앱의 기능들을 쓸 수 있는 것이다. 차량의 모니터와 사운드 시스템을 활용하게 되므로 질적인 만족도 높다.

▲ 구글 로컬서치 검색결과 표시
<▲ 구글 로컬서치 검색결과 표시>

이러한 통합기능들은 앱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되므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거나 개선될 여지도 충분하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가속페달과 운전대를 조작하는 스타일에 따라 음악의 리듬과 박자가 바뀌는 다이내믹 뮤직(Dynamic Music)처럼 재미있고 미니다운 기능들이 얼마든지 더해질 수 있다.

▲ 트위터 사용화면
<▲ 트위터 사용화면>

미니 커넥티드는 컨트리맨 뿐 아니라 9월에 공식 출시되는 신형 미니 패밀리들에 고루 적용될 예정이고, 애플리케이션의 풀 버전은 올해 4/4분기에 공개된다. 아직은 아이폰만 지원하지만 다른 스마트폰들과도 연동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 아래 링크에서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fVzB9u6O3eQ$

미니 컨트리맨 독일 함부르크 시승기 (2) - 미니 커넥티드

© 2024 rpm9.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요뉴스

RPM9 RANKING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