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충칭공장서 고품질 신차 생산할 것”

발행일자 | 2017.07.19 17:51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충칭공장서 고품질 신차 생산할 것”

현대차 중국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가 충칭공장 완공에 앞서 한중 정관계 인사, 협력사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에게 공장을 공개하는 행사를 가졌다. 현대차의 중서부 첫 생산 거점에 대한 충칭 현지의 관심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충칭공장은 중국 중서부 지역 공략 강화를 위한 전략적 생산 기지로, 2015년 6월 착공에 들어갔으며, 충칭공장 전용 생산 모델인 중국 전략 소형 신차의 완벽한 양산 품질 확보를 위해 지난 4월부터 3단계에 걸쳐 시험생산을 하고 있다.

현대차는 19일 베이징현대 충칭공장에서 현대자동차 정의선 부회장, 충칭시 장궈칭 시장, 충칭시 천뤼핑 부시장 겸 량장신구 주임, 안성국 청두 총영사, 베이징기차 쉬허이(徐和誼) 동사장, 협력사 및 딜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충칭공장 생산기념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은 “충칭공장은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 전략에 부응해 중국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충칭시에 최첨단의 친환경·스마트 공장으로 건설되었으며, 중국 동부와 서부를 아우르는 자동차 메이커로서 중국 소비자를 위한 고품질의 신차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충칭공장서 고품질 신차 생산할 것”

이어 충칭시 천뤼핑 부시장 겸 량장신구 주임은 “충칭은 중국 내륙의 유일한 직할시로 국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중 량장신구는 충칭 개발의 선두이자 자동차산업의 중심지”라고 말하고, “앞으로 베이징현대와 깊은 전략적 관계 확대를 기대하며, 녹색 고품질 스마트한 자동차 생산으로 합작기업의 모범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충칭공장은 충칭시 량장신구 국가경제개발구역내 203만4000㎡의 부지에 29만8000㎡ 규모로 건설됐다.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라인은 물론 엔진공장까지 갖춘 종합공장으로, 현대차와 베이징기차가 공동으로 10억 달러를 투자했다. 총 생산능력은 30만대로, 8월말부터 가동에 들어가 올해 소형 신차를 약 3만여 대 생산하고, 향후 시장 수요에 따라 생산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해 나갈 예정이다. 매년 생산차종을 추가해 2019년 연간 4개 차종을 양산한다.

현대차는 충칭공장을 성장 시장인 중국 내륙 지역과 SUV차급을 공략하기 위한 교두보로 삼고, 충칭공장 가동을 기점으로 적극적인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중국 중서부 지역은 중국 정부의 대규모 국가개발 전략인 ‘창장(長江;양쯔강) 경제벨트’와 ‘일대일로(육해상 新실크로드)’으로 인해 자동차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올해 C1-low급의 신차를 시작으로 2019년까지 C급 소형차 2종, 소형 SUV 2종 등 총 4종을 충칭공장을 통해 선보인다. 모두 충칭공장 생산 전용 모델로, 충칭에서 생산해 중서부 지역을 비롯해 중국 전역으로 공급한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충칭공장서 고품질 신차 생산할 것”

충칭공장 생산 첫 차는 중서부 소도시에 거주하는 첫차 구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경제형 소형 세단이다. 젊은 고객들을 사로잡기 위해 음성인식 내비게이션 등 활용도 높은 최신 IT 사양을 적용하고 후방카메라 및 후방주차보조 시스템(RPAS) 등 동급 경쟁차보다 안전사양을 강화했으며, 우수한 연비와 매력적인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올해 7.5%였던 1600㏄ 이하 자동차 구매세가 내년 10%로 올라감에 따라 하반기 소형차 구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충칭공장 가동으로 적기에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할 수 있게 돼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수요를 견인하기 위해 현대차는 첫 차 구매 고객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도 실행한다.

한편 생산기념식 행사에 앞서 정의선 부회장은 천민얼 충칭시 서기와 만나 중국 자동차 산업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천민얼 충칭시 서기는 구이저우성 서기를 역임했던 지난해 4월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한 바 있으며, 11월 구이저우성에서 열린 ‘현대차 빅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전략 합작 협의서’ 체결식에도 참석했다.

8월말 충칭공장이 완공되면, 현대차는 베이징과 창저우 등 중국 전역에 5개의 승용차 생산거점을 구축, 165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현대차는 충칭공장에 신규 세그먼트 차종을 투입, 중국 내륙 및 SUV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전략 거점으로 활용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베이징 1공장은 ix25 및 링동, 2공장은 투싼 및 쏘나타, 3공장은 랑동 및 밍투, 창저우공장은 위에나 및 경제형 준준형 SUV를 중심으로 시장변화에 유연한 각 공장별 효율적인 생산 및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각 공장별 대표 차종은 연간 10만대 이상 판매되는 차종들이다.

현대차는 올해 대외적 영향 등으로 판매가 위축됐지만 ▲디자인 및 연구개발 능력 강화, ▲제품 라인업 확대 및 다양한 친환경차 투입, ▲차량 IT기술 적용 확대 등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 중장기적으로 모든 제품군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공장가동도 최적화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현대차는 중국기술연구소에 설계, 디자인, 평가 등 제품개발 전 부문을 아우르는 종합 연구개발기능을 갖추고, 중국 고객들이 원하는 디자인, 성능, 기능을 갖춘 중국전용차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폭스바겐그룹 중국 디자인 총괄을 담당했던 사이먼 로스비를 영입해 디자인 역량을 강화했다.

두 번째로 현대차는 매년 3~4종의 신차를 출시해 현재 총 12개 차종 라인업을 2020년 14개 차종으로 확대한다. 특히 SUV 성장세를 감안, 현재 4종인 SUV를 7종(MPV 포함)으로 대폭 확충한다.

친환경차 라인업도 탄탄히 한다. 지난해 출시한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이어 올해 하반기 위에둥 전기차, 내년 상반기 쏘나타 PHEV 출시 등 2020년 6종의 친환경차를 중국 전역에 판매한다.

세 번째로 자율주행차의 기본이 되는 최신 지능형 차량안전시스템(ADAS) 기술 적용을 확대하고 커넥티비티 기능을 적용하는 등 차량 IT 서비스를 강화한다.

현대차는 중국 구이저우성에 구축한 빅데이터센터를 올해 하반기부터 가동해 중국 소비자 맞춤형 커넥티드카 개발에 속도를 낸다. 중국의 대표 IT기업인 바이두와도 제휴해 통신형 내비게이션 ‘바이두 맵오토’와 대화형 음성인식 서비스 ‘두어 OS 오토’를 개발, 올해 말부터 신차에 적용할 계획이며, 향후 인공지능,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기술 분야까지 기술 협력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임의택 기자 (ferrari5@rpm9.com)

© 2024 rpm9.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요뉴스

RPM9 RANKING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