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장에서 인기만점 양파 요리 3선 소개
“양파 하나면 근사한 캠핑요리가 완성된다고?”
캠핑 열풍을 타고 자연 속에서 가족과 함께 즐기는 방법으로 캠핑요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함께 요리를 준비하며 서로 대화를 나눌 수 있고,특별한(?) 메뉴를 즐길 수도 있다. 그래서 가족이 둘러앉아 즐기는 식사시간이 캠핑의 꽃으로 꼽히기도 한다. 캠핑 전문가들은 “캠핑요리는 무엇보다, 만들기 쉬워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편하게 만들 수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사단법인 한국양파산업연합회 도움으로 간단한 캠핑요리 중 양파 활용법을 소개한다.
양파는 해독 작용이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양파에 들어있는 글루타치온이라는 성분이 간장의 해독 작용을 돕기 때문이다. 따라서 협회는 캠핑장에서 맥주 한잔 마시기 전, 혹은 안주로 양파를 곁들이길 권했다. 잘 취하지 않고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준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양파는 비타민 B1의 흡수를 촉진, 에너지대사를 도와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 특히 돼지고기를 같이 먹으면 좋다. 돼지고기에 들어있는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고 당질의 에너지 변환을 촉진해 비만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양파는 100g 당 35kcal로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다이어트에 유리하다.
한의사 정지행 원장은 “양파 특유의 매운맛 때문에 먹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다”면서 “이 때는 양파를 썰어서 15분 정도 놔둔 다음에 소금에 약간 절이거나 물에 담가 먹으면 양파의 매운맛을 제거하고 섭취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 캠핑장에서 인기만점 양파 요리 3선!
< 양파링 >
재료: 양파(중간 크기) 2개(300g), 밀가루 ½컵, 달걀물 2개분, 빵가루 1컵, 튀김용 기름 적당량
1. 양파는 가로로 0.7~1cm 두께로 자른다.
2. 자른 양파는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서로 옷을 입힌다.
3. 180℃의 기름에 튀김옷을 입힌 양파를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4. 기호에 따라 토마토케첩이나 돈가스 소스를 곁들인다.
< 양파참치마요롤샌드위치 >
재료: 샌드위치용 식빵 6장, 양파(큰 것) 1개(180g) 참치 캔 100g, 상추 3장, 마요네즈 1½큰술, 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1. 양파는 세로로 얇게 채 썰고 상추는 반절 크기로 찢는다.
2. 참치는 10분 정도 체에 밭쳐 기름기를 뺀 뒤 마요네즈,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섞는다
3. 식빵은 가장자리를 잘라낸 뒤 동그란 병으로 밀어 조금 납작하게 만든다.
4. 식빵 위에 상추를 깔고 참치와 채 썬 양파를 올리고 돌돌 말아 낸다.
< 양파주꾸미볶음 >
재료 (2인분): 주꾸미 300g, 양파(작은 크기) 2개
볶음양념: 강판에 간 양파 ½개분, 고추장•다진 파 2큰술씩, 잘게 썬 청양고추 2개분, 잘게 썬 홍고추 1개분, 간장•고춧가루•다진 마늘•청주•올리고당 1큰술씩, 참기름•깨소금 ½큰술씩, 다진 생강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1. 주꾸미는 내장을 다듬어 소금으로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물기를 뺀다. 양파는 채 썬다.
2. 분량의 재료로 볶음양념을 만들어 주꾸미와 양파를 넣고 섞어 20분간 재운다.
3. 팬에 양념에 재운 주꾸미를 넣고 센 불에서 볶는다.
박찬규 RPM9 기자 star@etnews.com
© 2024 rpm9.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